요즘 같은 환절기 날씨에는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꽃가루 알레르기나 비염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약으로 페니라민정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은 페니라민 정의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까지 한번 알아보자.
<페니라민정>
페니라민정은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을 2mg 주성분으로 함유하고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옥수수 전분, 유당 수화물, 인산 수소 칼슘 수화물, 탈크, 황색 4호 성분을 첨가제로 함유하고 있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유한양행의 단일 성분 일반 의약품으로 약간 노란색의 동그란 모양의 알약이다.
페니라민정은 항히스타민제로 비염과 가려움증 등을 포함하는 알러지 질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KPIC 약효 분류되어 있다. 페니라민정은 제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복용되고 있다.
의약품 안정성 정보에 따르면 항콜린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노인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고 1일 최대 투여량의 경우 24mg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페니라민정 효능>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 두드러기, 가려움성 피부질환에 속하는 습진과 피부염, 피부 가려움증, 약물에 의한 발진, 알레르기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코감기에 의한 재치기, 콧물 및 기침, 혈관 운동성 부기를 치료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 복용할 수 있는 의약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페니라민정 복용법>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의 경우 1회 2~6mg을 복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2mg을 복용하고 1일 2~4회 복용하능하나 약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을 권장한다.
1일 24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페니라민정 복용시 주의사항>
녹내장 환자, 전립선 비대 등으로 하부 요로 폐색성 질환 환자, 미숙아 및 신생아, MAO 억제제를 투여 중인 환자의 경우 복용할 수 없다.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기계 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세 미만의 유아, 임산부 및 수유부, 고령자, 안내압 상승 환자, 갑상샘 기능 항진 환자, 협착성 소화성 궤양, 순환계 질환 환자,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및 천식환자, 간질환자, 뇌졸중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주치의와 먼저 상의가 필요하다.
<페니라민정 부작용>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1.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 저하 등 쇼크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2. 경련, 착란 등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3.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4. 발진, 햇빛 노출시 피부 과민반응, 박리(벗겨짐) 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뒤 당김/수축), 근 허약, 협조 불능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5.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집중력감소, 권태감 등의 정신신경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6. 목마름,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7. 비뇨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8. 순환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9. 간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10. 오한, 발한 이상, 월경이상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결론>
오늘은 페니라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알레르기와 관련되어 있는 피부 질환이 쉽게 유발될 수 있는 날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만성 비염 등과 같은 질병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복용해야 하는 항히스타민제의 종류는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할 것을 권장한다.
필요한 종류의 약품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약사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올바른 항히스타민제 복용으로 알레르기 걱정 없는 하루를 보내기를 바란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2.04.17 - [분류 전체보기] - 타이레놀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