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리면 가장 괴로운 증상 중의 하나가 기침이다. 기침은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체내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방어 반응이지만 밤이 되면 특히 기침이 멈추지 않아서 괴로울 때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이나마 빠르게 기침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기침에 관한 오해>
기침 멈추는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바로 기침이 우리 몸의 파수꾼 역할을 한다는 점인데, 우리 몸은 유해물질이 기도 내에 들어오게 되면, 몸은 이를 배출해내기 위해 재채기를 한다.
기도뿐만 아니라 폐와 기관지에 병균 등 해로운 물질이 존재할 때도 마찬가지다. 간혹 '기침이 심하면 폐가 상한다'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해이다. 오히려 심한 호흡기 질환일수록, 유발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기침을 심하게 하게 되는 것일 뿐이고, 기침 때문에 호흡기가 나빠진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라는 점을 알아두자!
<기침 멈추는법>
기침이 우리 건강의 파수꾼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생활에 불편함을 주게 된다. 그래서 간단하면서도 기침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되는 기침 멈추는 법을 소개한다.
1. 따뜻한 물을 마신다.
많이들 알고 있는 방법이다. 기침을 하면 목이 건조해지는데 목이 건조하면 기침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수분을 섭취하면 목이 촉촉해져서 기침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따뜻한 물을 천천히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따뜻한 김에 의한 가습 효과도 있다. 차가운 물이나 음료는 목에 자극을 주어 기관지를 수축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다.
2. 꿀을 한 숟가락 먹는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 꿀이 소아용 기침 시럽과 동일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등에서는 밤에 자기 전에 아이에게 꿀을 한 두 숟가락 주면 기침이 좋아진다고 많이 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또 꿀물로 가글을 하면 살균작용을 하는 글루콘산이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기침 멈추는 법 중 가장 단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3. 혈자리를 지압해준다.
기침 멈추는 법 중에는 혈자리를 누르는 방법도 있다. 척택, 공최, 천돌 이 세 혈자리는 기침과 천식, 가래 등에 효과적인 혈자리라고 알려져 있다.
-척택
기침을 멈추는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혈자리로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렸을 때 접히는 부분 중 살짝 바깥쪽을 눌러 쑥 들어가는 자리이다. 약간 아플 정도로 강하게 지압하고 작은 원을 그리듯 바깥쪽을 향해 누르면 효과적이다.
-공최
팔을 구부렸을 때 접히는 부분에서 네 손가락 마디 정도 내려간 다음 약간 바깥 방향(엄지손가락 쪽)에 위치한 혈자리로 강하게 꾹 눌러주면 급성 기침에 효과가 있다.
-천돌
천식에 특효가 있는 혈자리로 쇄골 사이에 파인 곳이다. 기침 외에도 가래, 인후통 등에 효과적이다.
4. 적정 습도 유지하기
실내가 건조할수록 기관지에 가는 자극은 커진다.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적절히 이용하여 실내 적정 습도를 50~60%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틈틈이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다. 탁한 실내 공기는 집안에 곰팡이, 세균 등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곰팡이와 세균은 재채기 증상을 심하게 할 뿐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5. 마스크 착용하기
마스크 착용은 외부활동을 할 때도 각종 유해물질이 기관지로 들어가 기침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하지만 밤에 기침이 심할 때도 도움이 된다. 이물질이 몸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가습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6. 허브 이용하기
향긋한 향을 가진 각종 허브들은 우리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 이 중에서도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는 허브를 이용한다면, 보다 빠르게 기침이 줄어들 것이다. 대표적인 허브로는 만성기침, 감기,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로즈마리가 있다. 로즈마리의 생잎을 흔들거나 손으로 만져 향을 맡아도 되고, 번거롭다면 아로마 향이나 초를 이용해도 좋다. 또 로즈마리 향은 기분을 좋게 해 두통이나 편두통 증상을 완화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역할도 한다.
<기침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도라지가 있다.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재인데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폐 관련 질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 같은 의서에는 기침, 가래, 염증 등을 배출시키는 역할로 도라지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한다.
2. 배
배는 평소 갈증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열이나 기침, 가래를 삭이는데도 좋다. 배는 또한 다른 재료와 섞으면 효과와 맛이 더욱 좋아지는 재료로 도라지나 수세미, 생강차를 만들 때, 배를 넣으면 맛이 더 부드럽고 달콤해져서 먹기에 좋다.
3. 오미자
오미자의 껍질과 살은 달거나 시고, 속 맛은 맵고 쓰면서 짠맛이 난다고 해 5가지 맛, '오미자'라고 불린다.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감기,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인데, 특히 만성 기관지 확장증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공기가 탁한 지하나 공사장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면 오미자를 이용해보자.
4. 곶감
겨울철이 제철인 곶감은 추운 날씨에 훌륭한 영양간식이다.
곶감 표면에 보면 하얀 가루가 묻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하얀 가루는 건조되는 과정에서 당분이 밖으로 나온 것으로 한방에서는 이 가루를 기침이 많거나 가래가 끓을 때, 폐가 답답할 때 등 만성 기관지염 치료에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목소리를 윤택하게 한다는 얘기도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서 하루 3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결론>
오늘은 빠르게 기침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침을 멈추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거나 허브를 이용하고, 마스크를 쓰거나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평소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도라지, 배, 오미자 등)을 챙겨 먹으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2.03.13 - [알쓸운동] - 코막힘 뚫는법!! 초간단 해결방법 7가지 총정리!
2022.03.10 - [알쓸운동] - 변비직빵!! 쾌변을 부르는 습관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