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우리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 몸에서 눈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예로부터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기관으로 인식돼 왔다.
이런 눈의 기능적인 중요성과 더불어 미용적으로도 눈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굴에서 가장 크다 할 수 있다.
평소 사람들을 대할 때 우리는 맨 먼저 눈에 맨 먼저 시선이 가게 되고 그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눈의 형태와 크기 그리고 눈 주변의 형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런데 다크서클이 짙은 사람의 경우, 피곤해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인다. 게다가 어딘가 아파 보이기까지 해서 코와 입, 얼굴 윤곽이 예쁘더라도 호감이 가지 않는 인상을 풍기게 된다. 이러한 다크서클을 없애는 방법은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지만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다.
<다크서클 생기는 원인>
1. 눈 밑 색소 침착
유전적인 영향이나 전신 질환을 앓고 난 후 혹은 과다한 햇빛 노출이나 월경 중 호르몬 분비 이상 등에 의해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증가하여 있거나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간이나 위장 질환 등에 의한 과 색소 침착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눈 밑 혈관 확장
눈 주위는 다른 피부와 달리 두께도 얇고 투명도가 뛰어나 눈 밑 혈관의 문제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피곤하거나 수면 부족일 때 피하 혈관이 지나치게 많고 확장되어 있으면 혈관이 잘 비쳐 보여 피부가 푸르게 변색되어 보인다.
3. 눈 밑 지방
나이가 들면서 지방이 쌓인 경우로 눈 밑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으면 이것이 그늘을 만들어 피부를 어둡게 보이게 한다. 또한, 눈 밑 지방으로 인해 색소 침착이나 피하 혈관의 확장 등이 더욱 두드러져 보인다.
4. 잘못된 클렌징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 등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 눈가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지 않고 깔끔하게 지우지 않으면 화장품 색소가 피부에 침착 돼 다크서클이 될 수 있다.
5. 혈액순환 문제
눈은 다른 부위보다 함몰되어 있어 혈관의 수축, 이완이 잘 안 되면 혈액이 고이고 림프 정체 현상이 생겨 피부색이 검게 변하면서 다크서클을 만들 수 있다. 심야 활동의 증가로 수면 부족이나 운동 부족, 생활리듬의 불균형, 피로와 스트레스의 누적이 원인이 된다.
<다크서클 없애는 법>
1. 자가요법
다크서클을 없애는 자가요법은 차가움을 이용해서 눈의 부기를 빼주고 혈관을 수축시켜 다크서클 부위가 덜 어두워 보이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다. 대표적으로는 차가운 숟가락으로 눈부위 마사지하기, 오이마사지, 차가운 티백으로 눈 찜질하기 등이 있다.
*오이 조각 활용하기.
오이는 오래 전부터 눈 주변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막고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사용되어 왔다. 지치고 부은 눈에 빠른 특효약으로 이용되었다. 오이 조각을 다크서클 부분이 덮이도록 양쪽 눈에 올려주고, 눈을 감은 채로 10-15분간 누워있어 보자.
이때, 냉장고에 보관한 차가운 오이 조각을 피부에 올려두면, 냉찜질과 비슷하게 쿨링 효과를 가져다주어서 다크서클을 더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차가운 티백 혹은 부드러운 천에 감싼 얼음을 매일 눈에 올려주기.
티백의 타닌 성분이 부기와 색소 침착을 경감시켜준다. 매일 아침 누워서 축축하고 시원한 상태의 카페인이 들어간 티백을 눈 위에 10-15분간 얹어준 후 눈을 감고 있어 보자. 전날 밤 티백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아침에 시원한 티백을 사용할 수 있다.
*얼은 숟가락 사용하기.
하룻밤 동안 냉동실에 숟가락을 넣어두고, 아침에 꺼내서 눈 위에 올려준다. 숟가락이 미지근해질 때까지 그대로 얹어두자.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매일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도록 해보자. 수면 부족이 다크서클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지만,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피부 색이 더 창백해져서 다크서클이 더 도드라져 보이고, 혈액 순환도 더뎌진다. 또한 누워있는 시간이 적은 것이 다크서클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경우도 있다.
- 필요한 수면 시간을 알아보자(보통 매일 밤 7-9시간의 수면 시간을 가질 것이 권장되지만, 모두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적정 수면 시간이 다를 수 있다). 매주 목표 수면 시간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고, 다크서클이 개선되는지 살펴보자.
- 알코올과 약물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알코올과 약물을 금하거나, 적정 양을 섭취한다.
- 수면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을 섭취해보자. 수면 시간과 비타민 흡수량이 부족하면 부신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부신 기능이 약해질수록 B6 흡수가 더뎌지고, 이로 인해 부신 기능이 더 저하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으니, 충분한 수면, 필요한 비타민 섭취, 초록색 식품(유제품보다 칼슘과 마그네슘 함유량이 더 높다!) 섭취를 통해 칼슘과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좋은 무기질 보충제를 복용해서 부신 기능을 높여보자.
3. 금주, 금연하기
늦게까지 술을 마시면 피로가 누적되면서 모세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반복되어 피부에 좋지 않다. 흡연은 혈액순환 장애 및 혈관 손상이 발생해 다크서클이 악화되기 쉽다. 다크서클이 있다면 금주, 금연은 필수사항이다.
4. 다크서클 예방에 좋은 음식섭취하기
대표적으로 연어, 브로콜리, 당근과 양배추가 있다. 연어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한 고단백 저열량 식품으로 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다크서클 개선에 효과적이다. 브로콜리는 비타민A가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해 주고 눈밑의 색소침착을 옅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당근과 양배추는 각각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모세혈관 강화, 항산화 효과로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이다.
5. 물 많이 마시기
다크서클을 없애기 위해서는 보습 관리가 중요하다. 평소 수분 섭취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6. 선크림 바르기
얼굴에 선크림을 바르면 칙칙함 예방도 할 수 있으며, 이미 존재하는 다크서클이 짙어지는 것도 차단할 수 있다. 실외에 나가기 약 15분 전에 선크림을 바르고, 야외 활동을 할 때 2시간에 한 번씩 선크림을 다시 발라준다.
또한 야외 활동을 할 때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눈을 찡그리지 않아도 되고, 눈도 보호할 수 있다.
7. 항상 웃기
긍정적인 마인드는 건강은 물론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평소 어두운 표정으로 다니기보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항상 웃는 것이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8. 색소침착을 없애는 레이저 치료받기
지속적인 다크서클은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색소침착을 없애는 IPL, 레이저 시술을 받고 적절한 치료로 회복하면 다크서클이 훨씬 완화될 수 있다.
9. 눈 화장 깨끗이 클렌징하기
쉐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다양한 눈 화장은 깨끗이 클렌징하지 않을 경우 눈가의 색소침착을 유발해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다. 클렌징 시 전용 리무버를 이용해 깨끗이 지워야 하며 눈을 자주 비비거나 눈 화장을 너무 진하게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10. 가볍게 마사지하기
가볍게 위쪽 방향으로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다크서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누관에 쌓인 체액을 밀어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눈 밑의 부기와 거뭇거뭇함을 개선할 수 있다.
<결론>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로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다. 다크서클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임을 파악하고 건강상에 문제가 있구나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최근 과로를 하거나 운동이 부족하고, 매일 술을 마시며 TV나 스마트폰만 집중해서 보진 않았는지 생활 전반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생활 습관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건강한 음식들을 먹으며 충분한 수면을 취해서 전체적인 혈액순환을 개선해야 보다 근본적으로 다크서클을 없앨 수 있다.
'알쓸뷰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헤드 없애는법!! 초간단 꿀팁 4가지 총정리! (0) | 2022.02.22 |
---|---|
모공 줄이는법! 초간단 방법 6가지 방출!! (0) | 2022.02.15 |
멍 빨리 빼는법!!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총정리! (0) | 2021.11.08 |
등드름 없애는 법!! 간단한 방법으로 딱 2주만 실천해보자! (0) | 2021.09.21 |
검버섯 없애는 법!! 가장 쉬운 노하우 5가지만 알고 따라해 보자!! (0) | 2021.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