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운동

장염 빨리낫는법!! 간단한 방법 4가지 및 장염에 좋은 음식!

by 진구진구oo 2022. 3. 23.
반응형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서 식중독과 장염이 기승을 부릴 수 있는 계절이 왔다.

장염은 추운 겨울은 물론 더운 여름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여름에는 음식이 빨리 상하기 때문에 음식물에 의한 장염, 겨울은 날씨가 춥다 보니 아무래도 느슨하게 관리를 해서 그렇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살면서 한번 이상은 걸리는 장염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장염의 원인>

장염은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미생물, 독성 물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된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 치유가 되지만, 심한 경우 탈수와 전해질 이상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방치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

인터넷에 나오는 장염에 좋은 음식은 장염 증상을 개선하기보다는 평소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장염에 걸렸을 때는 설사와 구토가 멎을 때까지 하루 정도 금식하는 것이 가장 좋고, 먹더라도 흰 죽을 배가 고플 때마다 소량씩 나누어 먹는 것이 좋다.
장염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기보다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등의 단당류와 카페인,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 각종 즙과 진액, 인스턴트식품, 그리고 장염에 걸렸을 때 생각나는 모든 음식은 삼가야 한다.

 

<장염 빨리낫는법>

장염은 빠르면 3일 이내부터 늦으면 몇 주까지 개인마다 회복 속도의 차이가 크다.

장염을 빨리 낫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증상인 설사와 구토 등으로 소실되는 수분을 보충하고 전해질 균형을 맞추며,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1. 물 > 이온음료 > 소금물


장염에 걸리면 물 대신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이온음료는 실제로 수분을 더 빨리 흡수하고 부족한 전해질 공급에 도움이 된다. 그런데 다른 음료와 마찬가지로 단순 당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나트륨, 염소, 칼륨 등 더 풍부한 전해질 섭취를 위해서는 소금물이 더 효과적이다. 물 1L에 소금 반 숟가락을 넣은 연한 소금물을 천천히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2. 금식 > 죽


장염 초기에는 몸이 음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어 있어 식사를 해도 설사와 구토로 이어지곤 한다.

이럴 때는 차라리 하루 정도는 수분 섭취만 하며 굶는 것이 좋다. 하루를 금식한 후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 죽을 배고픔만 면할 정도로 소량 나눠 먹으면 대부분 3~4일 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된다.

또한 죽이 먹기 싫은 경우 영양 보충을 위해 전복죽, 소고기죽, 낙지죽 등을 먹기도 하는데,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 죽이 가장 자극이 없다.

 

3. 항생제 > 프로바이오틱스


바이러스나 세균이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이기에 항생제를 먹으면 빨리 회복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항생제는 유해균은 물론 유익균도 죽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극심한 장염으로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해준 경우가 아니라면 차라리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이 장내 유익균을 키워 유해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평소 유산균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 장염의 위험성도 줄어든다.

 

4. 지사제, 항구토제 복용 자제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계속되는 설사와 구토에 아무런 처방도 없이 약국에서 지사제와 항구토제를 사 먹는 사람도 있다. 구토와 설사는 우리 몸이 스스로 유해균을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과정이기 때문에 무턱대고 약을 먹는 것보다 설사와 구토가 줄어들 때까지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다.

 

 

 

<장염 주의사항>

예로부터 장염에 걸리면 민간요법으로 매실엑기스를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매실엑기스는 급체나 소화에 도움은 줄 수 있어도, 당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설사를 악화시킨다.

 

지사제나 항생제, 유산균도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지사제는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설사를 강제로 멈추게 하려고 지사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균과 독소를 체내에 머무르게 해서 병을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장염에 걸렸을 때는 술과 기름진 음식, 유제품, 단 음식, 매운 음식,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절대 제한해야 한다. 다시 정리하자면 장염이 발생하면 우선 금식을 하고, 수분을 보충하며, 미음을 먹는다. 그리고 장염이 나아지면 죽을 먹는다. 만일 설사가 재발하면 이 순서대로 다시 실행한다.

 

<결론>

장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을 끓여 먹는 것이다. 특히 감염의 주된 원인은 손이기 때문에 음식을 만지기 전과 후, 화장실을 사용한 후, 아기를 만지기 전 모두 비누로 깨끗하게 손을 씻어야 한다. 장염이 발생하는 가장 많은 원인은 손으로 인한 바이러스, 세균 오염이라 보면 된다.

또한 장염 증상으로 여기던 설사와 구토가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만성 장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2.03.21 - [알쓸운동] - 왼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 질환 8가지!

 

왼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 질환 8가지!

우리 몸의 왼쪽 아랫배에는 내장, 좌측 난소, 좌측 신장, 요관 등이 있으며, 여성인 경우 자궁이 위치하고 있다.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증세가 있다면 상당히 신경 쓰이는 부분인데, 일시적인 설

wlsl0929.tistory.com

2022.03.10 - [알쓸운동] - 변비직빵!! 쾌변을 부르는 습관 총정리!

 

변비직빵!! 쾌변을 부르는 습관 총정리!

여러분은 화장실에서 어떤 자세로 볼일을 보는가? 배변 시에도 자세가 중요하다. 변기에 앉아서 아침 신문을 보는 어른들의 경우, 핸드폰을 보면서 볼일을 경우에는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

wlsl092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