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운동

여자 체지방률! 선명한 복근과 예쁜 허리라인은 체지방률이 얼마여야 될까??

by 진구진구oo 2021. 6. 11.
반응형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반드시 신경쓰게 되는게 한가지 있는데 바로 체지방률이다. 체지방률을 성별 그리고 나이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오늘은 성별, 연령별 체지방률 표준값에 대해 간단하게 포스팅 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체지방률이란?>

rongrongspeaks.com

말그대로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보통 인바디 기계로 체지방률을 측정하여 비만도를 체크한다.

체지방은 기본적으로 내장을 보호하고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지방조직은 지방세포와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성인은 약 6~25kg 정도이다. 지방 1kg은 약 7300kcal의 에너지가 있다. 이 때, 저장지방인 체지방이 과잉 축적된 상태라면 비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겉으로 볼 때는 몸이 말라보이더라도 체지방률이 높으면 비만이 되고, 반대로 통통해 보이더라도 체지방률이 낮다면 비만이 아닐 수 있다.

 

<체지방률 측정법>

performanceforhealth.com

대부분이 헬스장에서 인바디를 많이 활용하여 체질량지수(BMI)를 측정한다. 여기서 BMI는 현재 비만측정지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BMI= 자신의 체중(kg) ÷ 자신의 신장(m)의 제곱

예를들어 키가 170cm이고 체중이 70kg인 사람의 BMI는 70÷(1.7X1.7)=24.22%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BMI가 20% 미만일때 마른체중, 20~24%는 정상체중, 25~30%는 경도비만, 30%이상일때는 비만으로 본다.

다음(Daum)에서 간단하게 비만도 계산기를 검색해도 쉽게 측정할 수 있으니 한번씩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다음 비만도 계산기

 

<여자 체지방률>

여성의 체지방률은 20~25%가 가장 적당하다고 한다. 또한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이상적이라고 한다.

 

예를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의 경우,

적정 체지방량은 50X(0.2~0.25)=10~12.5kg

적정 근육량은 50x(0.35~0.4)=17.5~20kg 이 이상적인 수치이다.

 

다음 사진을 참고하여 현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보고 만들고 싶은 몸매를 정해보면서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한다.

quora.com
getmefitter.co.nz

1. 체지방률 12% 이하: 이정도의 수준은 보디빌딩을 준비하는 정도로 운동을 많이할 경우 나타나는 체지방률이다. 몸에 근육이 아주 선명하게 보이는 정도.

 

2. 체지방률 13~15%: 키가 크고 마른 모델정도 되는 여성들이 이정도의 체지방률을 가지고 있다.

 

3. 체지방률 16~19%: 연예인들이 주로 유지하는 체지방률이다. 대부분의 아이돌, 배우, 모델 등 바디라인이 예쁘다고 보여지는 사람들은 여기에 속해있다고 할 수 있다. 여성분들이 운동을 시작할때 목표로 삼는 수치이기도 하며 실제로 보면 조금 말랐다고 생각되는 체형이다.

 

4. 체지방률 20~24%: 일반 여성분들이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이 수치에 도전해 볼 수 있을 듯하다. 조금씩 복근라인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허리와 골반라인이 예쁘게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이다. 실제 봤을때 가장 예뻐보이는 체형이고 옷 맵시도 잘 나오는 몸매이다.

 

5. 체지방률 25~30%: 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단계이고 건강상으로는 가장 이상적인 체지방률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 통통해 보일 수 있는 체지방률이다. 운동을 조금씩 시작하는 것이 좋은 단계이다.

 

6. 체지방률 35%이상: 이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운동이 필요한 상황이다. 배가 많이 나왔고 몸이 둔해지며 누가봐도 뚱뚱해 보일 수 있는 정도의 상태이다. 외적인 것은 배제하더라도 건강상으로 체내에 지방이 많이 쌓여 성인병 등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여 관리를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 단계이다.

 

 

본인의 표준 수치가 파악이 되었는가? 만약 체지방률이 높게 나왔다면 이상적인 체지방률을 목표로 하여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늦었다고 시작할때가 가장 늦었다! 그러니 지금 당장 시작하라 라는 말이 있다. 오늘부터 가볍게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함께보면 좋은 글**

체지방 줄이는 법!! → https://wlsl0929.tistory.com/21

 

체지방 줄이는 법!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원하는 몸매를 가져보자!!

언제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영원한 난제는 체지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줄이는 것일 것이다. 과연 체지방이라는 게 무엇이길래 다이어터들을 이렇게 고통스럽고 힘들게 하는 것일까?

wlsl092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