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운동

스쿼트 30일 챌린지 하는 방법과 효과!

by 진구진구oo 2021. 5. 25.
반응형

 

운동을 하면서 스쿼트 효과를 제대로 알고 정확한 자세로 하기 위해 스쿼트를 검색하니 너도나도 스쿼트 30일 챌린지를 하고 있었다. 요즘 사람들 사이에서 30일 챌린지를 하는 것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정해진 목표를 두고 30일 동안 실행하는 챌린지라고 한다. 독서나 언어 공부, 운동 같은 것들을 30일 스케줄로 나누어하는 것인데, 이렇게 해야 한다는 형식이 정해진 것은 아니고, 본인의 역량과 수준에 맞게 목표를 세우면 된다고 한다.

 

운동 관련된 30일 챌린지 중에는 플스런 30일 챌린지가 대표적이었는데, 플랭크, 스쿼트, 런지를 30일 동안 목표에 맞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후기를 살펴보니 대부분이 효과를 많이 봤다고 하여 나도 도전해 보기로 했는데, 혹시나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도록 30일 챌린지 하는 방법과 스쿼트의 효과까지 정리해 보려고 한다.

 

<스쿼트 30일 챌린지 스케줄>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하고 있는 챌린지이다. 1일 차에 50회부터 시작이지만 초급자의 경우 30회부터 시작하여도 무관하다. 그리고 챌린지를 할때는 항상 그 자리에서 정해진 개수를 다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트 수를 어떻게 나눠서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굳이 몇 세트에 몇 개씩 할 필요 없이, 본인이 하다가 자세가 흐트러지는 실패지점까지 한 뒤 잠깐 쉬고(20초 정도) 다시 수행하고 또 쉬고 이런 식으로 수행하면 된다. 이제 본격적인 스쿼트 챌린지를 도전하기에 앞서 정확한 자세와 스쿼트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자!

 

<스쿼트 자세>

1. 차렷 상태에서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린다. 
2. 양손은 머리 뒤로 깍지를 끼거나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취한다. 
3. 발 끝은 바깥쪽으로 살짝(15도~20도) 벌려준다. 
4. 상체를 숙이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고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천천히 무릎을 굽히면서 의자에 앉듯이 앉는다. 
5. 허벅지가 바닥과 평행이 될 정도까지 앉아주고 무릎은 발끝을 넘지 않도록 한다.
6. 그리고 다시 준비 자세로 돌아온다.

**이때 호흡은 올라오면서 내쉬고, 내려가면서 들이마실 수 있도록 한다.

**무릎은 항상 발끝과 같은 방향을 유지한다. 무릎이 안으로 굽지 않게 신경 쓰자!

chicagospringhalf.com

스쿼트는 하체 운동의 꽃이라고 불린다. 우리가 왜 스쿼트를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스쿼트의 효과>

1. 스쿼트는 초보자가 운동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는 강력한 운동이다.

2. 스쿼트를 함으로써 허벅지, 엉덩이 등 우리몸에서 가장 큰 부피를 차지하는 근육을 발달시켜 기초대사량을 증가 할 수 있다.

3. 스쿼트를 할 때 무리하게 중량을 추가하지 않고, 맨몸으로 정확한 자세만 지킨다면 코어 근육, 인대 및 결합조직을 강화하고, 유연성 향상, 몸의 균형감각까지 발달시켜 운동능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4.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움직임은 체내 혈액을 펌핑하게 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킨다. 또한 변비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5. 외관상 아름다운 뒤태를 완성할 수 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은데 엉덩이 군살 제거를 통해 탄탄한 엉덩이와 하체라인을 만들 수 있고, 탄탄한 뒤태는 자신감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또한 옷을 입어도 훨씬 태가 나보이는 효과가 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30일이다. 한 달 만에 몸매가 바뀔 수 있다면 한 번쯤은 해볼 만한 챌린지가 아닌가 싶다. 의지가 뿜뿜하는 지금부터 당장 시작하자! 항상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스쿼트로 자신감 있는 뒤태를 가져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