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식단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섭취량! 나만의 콤부차 만들기까지!!

by 진구진구oo 2021. 6. 30.
반응형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는 콤부차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요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 보니 운동뿐만 아니라 이것저것 섭취할 수 있는 식단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여러 가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먹거리를 찾아보다가 콤부차의 인기가 여전히 뜨겁다는 정보를 얻어 과연 콤부차가 무엇인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았다. 

npvbeverage.com.vn

<콤부차란>

차와 설탕을 발효시켜 만든 음료로써 단맛, 신맛, 떫은 맛이 난다고 알려져 있다.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마신 것으로 알려진 콤부차는 오늘날 마돈나, 미란다 커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마시며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여, 국내에도 몇 년 전부터 콤부차 제품들이 등장하였고 요즘은 액상은 물론이고 간편하게 물에 섞어 섭취할 수 있는 분말의 형태로도 출시되어 오늘날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도대체 콤부차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토록 오랜기간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일까?

 

<콤부차의 효능>

 

1. 성인병 예방

medicalnewstoday.com

콤부차의 발효과정에서 아세트산이 생성되는데 이 아세트산은 성인병을 관리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식초의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혈당관리, 콜레스테롤 수치조절, 신진대사량 증가, 식욕조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아세트산은 실제로 비만인들을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에서 많은 이점이 발견되었으며,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체중감소 실험에서도 그 효과를 나타내었다. 

 

2. 항산화 작용

stellapharm.com

2011년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녹차와 홍차로 만든 콤부차의 항균 및 항곰팡이 활동에 대해 조사했으며, 그 결과 칸디다 크루 세이를 제외한 칸디다종에 잠재적인 항미생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미생물이 들어 있을 가장 높은 잠재성은 발효 녹차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이것은 곧 다양한 식물 화학성분 및 비타민을 함께 섭취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피로회복,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고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미용을 목적으로 할 때에도 섭취하기 매우 좋은 음료이다.

 

3. 간 보호효과, 전립선 암 예방

independent.co.uk

쥐 실험 연구들에서는 콤부차가 간 보호 성분을 나타낼 수 있으며, 간 독성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혀졌다. 저널 Biomedical and Environmental Sciences에 실린 한 2003년 연구에서는 콤부차의 면역 조절 성분 및 항산화 성분이 납에서 유래하는 산화스트레스 성분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Biomedical and Environmental Sciences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서는 콤부차가 전립선암 세포로부터 예방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밝혀졌다.

 

4. 관절염 통증 완화

soundhealthandlastingwealth.com

콤부차에는 글루코사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글루코사민은 히알루론산의 생산을 촉진하여 연골 구조를 유지하고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히알루론산은 체내에서 세포와 수분을 보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의 윤활이나 탄력이 감소되는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

 

5. 우울증 완화

verywellmind.com

콤부차는 제조 과정에서 발효를 함으로써 다양한 영양성분을 만들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카페인, 테오필린, 테오프로민, 그리고 비타민 C, B1, B6등의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의 방출을 억제하고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며, 감정의 제어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콤부차는 소화개선, 면역력 증대와 같은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반대로 섭취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부분도 있다. 지금부터는 콤부차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콤부차의 부작용>

1. 카페인의 함유

콤부차는 홍차 혹은 녹차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약간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미국 요리 잡지인 Bon Appetit에 따르면, 발효 과정을 거치며 카페인의 양이 줄어들지만, 약 1/3 정도의 카페인이 음료에 남아있게 된다고 한다. 그 수치는 콤부차의 다양한 양조 방식을 통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을 함유한 것이 왜 문제인지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만일 카페인에 민감 다면, 카페인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콤부차를 드시지 않거나 소량만을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2. 소화관련 장애

일반적으로 콤부차는 소화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개인의 특성에 따라 소화 관련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복부팽만, 소화불량, 가스, 설사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탄산과 당분인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옳다.

 

3. 일반 차에 비해 높은 열량

당을 첨가하여 만들어지는 특성상 원료를 그대로 우려내어 칼로리가 거의 없는 일반 차와는 달리 일정량 이상의 열량을 함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콤부차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체중 증가로 인한 여러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고, 권장 섭취량 자체는 따로 정해져있지 않아서 각자 1일 목표 섭취량에 맞추어서 적절한 양을 선정해야 한다.

 

다이어트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다는 콤부차는 그렇다면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콤부차 만들기>

물론 요즘에는 다양한 형태로 콤부차 제품들이 출시되어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만약 올바른 환경과 기구가 준비되어있다면 한 번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적절하게 만들어지기만 한다면 내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건강음료가 아닐까 싶다.

 

-재료

1. 물 약 3.3L(3 1/2 쿼트)

2. 설탕 1컵 (일반 설탕이 가장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3. 홍차나 녹차, 또는 홍차와 녹차를 섞은 총 8개의 티백 (또는 방습용기에 들어 있는 잎차 2큰술)

4. 콤부차의 마지막 배치에서 나온 스타터 티 2컵 혹은 가게에서 구입한 콤부차

5. 발효시킬 용기당 스코비 1개 (집에서 만들거나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음)

 

pinterest.com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물을 끓이고 나서, 불을 끄고 냄비를 다른 곳에 놓는다. 설탕을 넣어 휘저으면서 녹인다. 여기에 티백이나 잎차를 넣고, 물이 식을 때까지 우려낸다. 냄비의 크기에 따라, 이 작업에 수 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 식히는 과정에 속도를 내기 위해, 얼음물에 냄비를 놓아둔다.

 

2. 일단 차가 식으면, 티백을 꺼내거나 잎차를 걸러낸다. 여기에 스타터 티를 추가한다. 이는 콤부차가 산성 물로 변환되어, 최초 며칠 간의 발효 기간 동안 나쁜 박테리아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준다.

 

3. 이 혼합물을 유리병에 넣는다. 깨끗한 손으로 그릇에 스코비를 살며시 부드럽게 넣는다.

 

4. 병 입구를 몇 겹의 촘촘히 짜인 천, 커피 필터 혹은 키친타월로 덮고, 고무줄로 묶어 봉해 놓는다.

 

5. 혼합물을 7일에서 10일까지 발효시킨다. 병을 실온에 두고,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한다. 콤부차와 스코비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는데 발효 중에 맨 위, 아래 혹은 옆으로 부풀어 오를 수 있으며, 며칠 후에 표면에 새로운 층이 형성될 것이다.

 

6. 만일 갈색 줄처럼 생긴 조각이 보이거나, 침전물이 바닥에 형성된다고 하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스코비 주위에 거품이 형성되는 것 역시 정상이다.

 

7. 7일 후, 콤부차 맛을 보고, 소량을 컵에 따라 보자. 일단 여러분이 원하는 시큼함과 달콤함에 도달했다면, 콤부차를 병에 담는다.

 

8. 스코비를 꺼낸다. 그 전에, 다음 배치를 위해 준비하시고, 또 다른 진한 차가 담긴 냄비를 식혀 두세요. 스코비를 콤부차에서 부드럽게 꺼내서, 깨끗한 접시에 올려 둔다. 만일 스코비의 바닥층이 너무 두꺼워지고 있다면, 이를 제거해 보자.

 

9. 완성된 콤부차를 병에 담는다. 스타터 티를 이 콤부차 배치에서 필요한 양만큼 덜어내고, 다음 배치를 위해 따로 보관해 보자. 작은 깔때기를 사용하여, 콤부차를 병에 붓는다. (원하면 이를 걸러 내도 된다) 맛을 내기 위해 허브나 과일즙을 첨가해도 괜찮다. 단, 각 병의 맨 위에 약 1.3cm (0.5인치) 정도의 여유 공간은 남겨 두어야 한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콤부차를 걸러내고 병에 담기 전에 또 다른 뚜껑이 덮인 그릇에 넣어, 하루 이틀 동안 원하는 맛이 콤부차에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 깔끔한" 콤부차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0. 병에 담은 콤부차를 실온에 두고,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한다. 그리고 하루에서 3일 정도 그대로 두면, 탄산이 생성된다. 병이 바위처럼 단단해졌다고 느껴질 때, 이 콤부차에 탄산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발효와 탄산화를 멈추기 위해 냉장 보관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콤부차는 반드시 한 달 이내에 먹어야 한다.

 

주의사항: 양조 과정 중, 그리고 양조 후 콤부차와 금속이 서로 장기간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이는 콤부차의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스코비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결론>

콤부차는 흔히들 차의 한 종류로 많이 알고 있는데, 시큼하고 톡 쏘는 맛이 나는 음료이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있으며, 그에 따른 부작용도 존재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지 말고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지만 만약 직접 만들게 된다면 위생적인 환경에서 제조해야 한다. 특히 세라믹 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납 중독의 잠재적 위험성이 있어 반드시 유리병에 보관해야 한다. 내가 하고 있는 다이어트에 좀 더 부스터 작용을 해줄 수 있는 음료로 콤부차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

 

 

반응형

댓글